부산자원순환협력센터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학생 감염병 예방 소식지

  • HOME
  • 감염병소식
  • 학생 감염병 예방 소식지
작성자 게시일 조회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부산광역시 학생 감염병 예방 소식지(2019년 5월호)의 상세페이지입니다.

부산광역시 학생 감염병 예방 소식지(2019년 5월호)

작성자 : 관리자 게시일 : 2019-04-22

조회수
2144

첨부파일 : 첨부파일(컬러_hwp)부산광역시 학생 감염병 예방 소식지(2019년 5월).hwp  (다운로드 횟수 : 156) 첨부파일(흑백_hwp)부산광역시 학생 감염병 예방 소식지(2019년 5월).hwp  (다운로드 횟수 : 8) 첨부파일(컬러_pdf)부산광역시 학생 감염병 예방 소식지(2019년 5월).pdf  (다운로드 횟수 : 34) 첨부파일(흑백_pdf)부산광역시 학생 감염병 예방 소식지(2019년 5월).pdf  (다운로드 횟수 : 2) 첨부파일(컬러_jpg)부산광역시 학생 감염병 예방 소식지(2019년 5월).jpg  (다운로드 횟수 : 45) 첨부파일(흑백_jpg)부산광역시 학생 감염병 예방 소식지(2019년 5월).jpg  (다운로드 횟수 : 3)

부산광역시 학생 감염병 예방 소식지(2019년 5월호)컬러이미지 입니다. 부산대학교 부산광역시 감염병관리지원단(www.busancidc.or.kr), 부산광역시 교육청, 부산광역시 부산광역시 감염병관리지원단(WWW.busancidc.or.kr) 부산광역시 학생 감염병 예방소식지 2019년 5월 가정통신문 따뜻해지면 증가하는 감염병 수두 - 4~6월 사이 - 6세이하, 초등학생 수족구병 - 5~8월 - 미취학 아동 유행성이하선염 - 4~6월 사이 - 19세미만 유행성각결막염 - 6월~가을 - 모든학생 감염병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 예방접종 / 올바른 손 씻기 / 기침예절 지키기 제 때에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가장 좋은 예방법이며, 올바른 손씻기, 기침예절 지키기 같은 예방 수칙을 철저히 지켜야 합니다. 전문가가 알려주는 예방법 유혜원 부산대학교병원 소아청년과 의사 부산광역시 감염병관리지원단 자문교수 더위가 일찍 찾아오고, 여름이 길어지면서 여러 가지 감염병들이 일찍 유행하게 되고 유행하는 기간도 길어지고 있습니다. 최근 A형간염과 홍역이 집단 발생했다는 뉴스가 매일 보도되고 있고, 유행성이하선염과 수두도 발생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 초여름부터 가을까지 유행하는 각결막염과 수족구병도 증가하는 시기가 다가왔습니다. 따라서 앞에서 언급된 감염병들에 대한 예방법을 알아보면서 학생들의 건강한 학교생활을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우리가 이미 잘 알고 있는 것처럼 예방백신이 있는 감염병은 제때에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가장 좋은 예방법입니다. 수족구병과 유행성 각결막염은 예방백신이 없지만 수두와 유행성이하선염은 국가무료 예방 접종에 포함되어 생후 12-15개월에 예방접종을 하도록 하고 있으므로 만약 제때에 예방접종을 하지 못했다면 지금이라도 의사와 상의하여 빨리 예방접종을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 네 가지 감염병들의 전파경로를 보면 환자와 환자의 분비물에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접촉하거나 호흡기 경로를 통해 전파되기 때문에 올바른 손 씻기와 기침예절 지키기를 습관화한다면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어린이집, 유치원이나 학교에서 환자가 발생한 경우에는 환자가 만진 책상이나 문고리, 장난감 등 주변 환경과 물건에 대한 소독과 청소를 청결히 하는 것도 집단 발생을 예방하기 위한 중요한 예방법입니다.  사진4

부산광역시 학생 감염병 예방 소식지(2019년 5월호)흑백 이미지 입니다. 
부산대학교 부산광역시 감염병관리지원단(www.busancidc.or.kr), 부산광역시 교육청, 부산광역시
부산광역시 감염병관리지원단(WWW.busancidc.or.kr)
부산광역시 학생 감염병 예방소식지 2019년 5월 가정통신문

따뜻해지면 증가하는 감염병
수두
 - 4~6월 사이
 - 6세이하, 초등학생

수족구병
 - 5~8월 
 - 미취학 아동

유행성이하선염
 - 4~6월 사이 
 - 19세미만

유행성각결막염
 - 6월~가을 
 - 모든학생

감염병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
예방접종 / 올바른 손 씻기 / 기침예절 지키기
제 때에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가장 좋은 예방법이며, 올바른 손씻기, 기침예절 지키기 같은 예방 수칙을 철저히 지켜야 합니다.

전문가가 알려주는 예방법
유혜원 부산대학교병원 소아청년과 의사
부산광역시 감염병관리지원단 자문교수

더위가 일찍 찾아오고, 여름이 길어지면서 여러 가지 감염병들이 일찍 유행하게 되고 유행하는 기간도 길어지고 있습니다. 최근 A형간염과 홍역이 집단 발생했다는 뉴스가 매일 보도되고 있고, 유행성이하선염과 수두도 발생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 초여름부터 가을까지 유행하는 각결막염과 수족구병도 증가하는 시기가 다가왔습니다. 따라서 앞에서 언급된 감염병들에 대한 예방법을 알아보면서 학생들의 건강한 학교생활을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우리가 이미 잘 알고 있는 것처럼 예방백신이 있는 감염병은 제때에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가장 좋은 예방법입니다. 
수족구병과 유행성 각결막염은 예방백신이 없지만 수두와 유행성이하선염은 국가무료 예방 접종에 포함되어 생후 12-15개월에 예방접종을 하도록 하고 있으므로 만약 제때에 예방접종을 하지 못했다면 지금이라도 의사와 상의하여 빨리 예방접종을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 네 가지 감염병들의 전파경로를 보면 환자와 환자의 분비물에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접촉하거나 호흡기 경로를 통해 전파되기 때문에 올바른 손 씻기와 기침예절 지키기를 습관화한다면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어린이집, 유치원이나 학교에서 환자가 발생한 경우에는 환자가 만진 책상이나 문고리, 장난감 등 주변 환경과 물건에 대한 소독과 청소를 청결히 하는 것도 집단 발생을 예방하기 위한 중요한 예방법입니다. 사진5

부산광역시 학생 감염병 예방 소식지(2019년 5월호)를

용도에 따라 hwp, jpg, pdf를 각각 칼라와 흑백으로 제작하였으니

알맞게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hwp파일은 하단의 배포날짜와 학교명 수정하여 사용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