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자원순환협력센터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교육/홍보자료

  • HOME
  • 알림 마당
  • 교육/홍보자료
작성자 게시일 조회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다양한 종류의 간염! 여러분은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의 상세페이지입니다.

다양한 종류의 간염! 여러분은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작성자 : 관리자 게시일 : 2022-05-18

조회수
231

첨부파일 : 첨부파일다양한 종류의 간염! 여러분은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_.mp4  (다운로드 횟수 : 0) 첨부파일다양한 종류의 간염.JPG  (다운로드 횟수 : 0)

영상자막

다양한 종류의 간염! 여러분은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간염이란 바이러스, 알코올, 혈액, 자가면역 등의 원인에 의해 간에 염증이 생긴 상태를 말합니다.

간염의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는 종류에 따라 A, E, B, C형간염으로 나눌 수 있고

6개월 이내에 완전히 회복되는 급성간염과 6개월 이상 염증이 지속되는 만성간염으로 구분 할 수 있습니다.

급성간염의 경우 초기에는 감기증상과 비슷한데요 열이나고 식욕감퇴, 피로감, 근육통, 복통의 증상이 있으며 심할 경우 황달, 짙은 갈색 소변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B형과 C형 간염은 대부분 무증상이지만 만성으로 진행 시 간경변, 간암 등이 발생하여 심한 경우 사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간의 염증 대부분은 바이러스가 몸에 들어 와서 발생합니다. A형간염과  E형간염은 육류, 조개류, 비가열 육가공 식품 등 바이러스에 오염된 음식이나 물을 섭취할 때 감염되며 감염자의 분변에 오염된 손을 통해 다른사람과 접촉하거나 손씻기 등 개인위생이 취약해도 감염될 수 있습니다. B형간염과 C형간염은 대부분이 감염된 사람의 혈액 및 체액 등의 노출되었을 때 감염되는데요 성접촉이나 오염된 혈액을 이용한 의약품, 오염된 주사기의 재사용, 소독되지 않은 침의 사용, 피어싱, 문신을 새기는 과정 등에서 감염될 수 있습니다. 또한 감염된 산모로부터 신생아로 감염될 수 있고 이 경우 신생아는 만성간염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간염예방수칙과 치료법을 자세히 알아볼까요? A형간염은 백신접종으로 간염을 예방할 수 있지만 E형간염은 백신이 없어 일반적인 예방법으로 관리가 필요한데요 A형과 E형간염의 공통된 예방법으로는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손씻기, 위생적인 조리, 안전한 음식 섭취 등의 평소 생활습관으로 충분히 예방할 수 있습니다. 두 간염 바이러스 모두 치료제는 없지만 충분한 휴식과 적절한 영양 및 수분 섭취를 통해 대부분 회복이 가능합니다. B형간염도 A형간염과 마찬가지로 백신접종을 통해 감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급성 B형간염의 치료는 충분한 안정과 고단백 식이요법이 주된 치료요법이고 만성 B형간염은 경구용 항바이러스제 등을 사용하여 치료합니다. C형간염은 백신이 없어 혈액매개 및 성 접촉을 통한 감염을 사전에 차단하고 무증상 감염이 많기 때문에 정기 검진을 통해 곧바로 치료로 연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행히 C형간염은 치료제가 있어 약제복용으로 완치가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A, E, B, C형 바이러스 간염을 간단하게 정리해볼까요?  대부분의 간염은 청결하고 위생적인 환경과 백신 접종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나와 우리 모두를 위해 간염 예방수칙을 꼭 지켜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