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자원순환협력센터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교육/홍보자료

  • HOME
  • 알림 마당
  • 교육/홍보자료
작성자 게시일 조회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말라리아 예방 홍보 동영상(대국민용)의 상세페이지입니다.

말라리아 예방 홍보 동영상(대국민용)

작성자 : 관리자 게시일 : 2022-07-28

조회수
237

첨부파일 : 첨부파일말라리아.JPG  (다운로드 횟수 : 0) 첨부파일말라리아 예방 홍보 동영상.mp4  (다운로드 횟수 : 1)

영상자막

말라리아 바로알기, 우리나라는 말라리아 발생국가입니다. 다들 모기에 물린 경험 있으시죠? 그 모기로 인해서 우리가 말라리아에 걸릴 수 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말라리아는 원충에 감염된 모기에 의해 발생하는 감염병으로 말라리아를 일으키는 모기가 흡혈을 할 때, 원충이 사람의 몸으로 들어와 감염됩니다.


원충은 간에서 증식한 후 혈관으로 들어가 적혈구를 파괴합니다. 이떄, 모기가 물면 사람에서 모기로 원충이 이동하고 이 모기는 내 주변의 사람들을 감염시킬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말라리아 환자가 매년 300명 내외로 발생하고 있으며 해외여행으로 말라리아에 걸리는 경우보다 국내에서 감염되는 사례가 대부분입니다. 


휴전선 인근지역인 인천, 경기, 강원에서 거주하거나 군생활, 여행을 다녀온 뒤 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말라리아 매개모기는 낮에는 나뭇잎 뒷면이나 벤치 밑에 숨어있다가 해가 지면 사람들이 있는 곳으로 이동하여 흡혈합니다. 말라리아에 걸렸을 때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요? 말라리아 증상은 48시간 간격으로 춥고 떨리다가 열이 발생하고 이후엔 땀을 흘리고 잠시 회복된 뒤 다시 증상이 반복해서 나타납니다. 


이 외에도 두통, 설사, 구토를 할 수 있습니다. 흔히, 다른 감염병 증상, 감기 몸살이나 장염증상과 비슷하고 이러한 증상들은 모기에 물린 후 짧게는 7일, 길게는 수년 뒤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말라리아는 어떻게 치료하나요? 이런 말라리아 의심증상과 함께 최근 2년 이내에 말라리아 위험지역에 거주하거나 방문한 적이 있다면 가까운 보건소나 의료기관에서 말라리아 진단 검사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진단받은 말라리아 환자는 말라리아 치료제를 철저하게 복용하면 완치할 수 있습니다. 말라리아에 걸리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될까요? 말라리아에 걸리지 않으려면, 모기가 주로 활동하는 해가 진 이후에는 야외활동을 자제하고 만약 야외활동을 하게 된다면, 밝은 색 긴 옷을 입습니다. 그리고 장시간 야외 활동을 지속할 경우 반드시 모기 기피제를 사용하고 실내에서는 방충망을 꼼꼼히 점검하고 모기장을 사용합니다. 


일상생활에서 조금만 주의한다면, 말라리아는 충분히 예방할 수 있습니다. 말라리아 바로알고, 예방수칙을 꼭 지켜주세요. 질병관리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