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자원순환협력센터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문가 칼럼

  • HOME
  • 발간 자료
  • 전문가 칼럼
작성자 게시일 조회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2023년 12월호]전문가가 알려주는 예방법(최수한 부산대학교병원 소아청소년 감염분과 교수)의 상세페이지입니다.

[2023년 12월호]전문가가 알려주는 예방법(최수한 부산대학교병원 소아청소년 감염분과 교수)

작성자 : 관리자 게시일 : 2023-11-24

조회수
90

첨부파일 : 첨부파일전문가가 알려주는 예방법(2023년 12월).jpg  (다운로드 횟수 : 4) 첨부파일전문가가 알려주는 예방법(2023년 12월).pdf  (다운로드 횟수 : 6)

2023년 12월, BUSAN CENTER FOR INFECTIOUS DISEASE CONTROL&PREVENTION, 전문가가 알려주는 예방법 최수한 부산대학교병원 소아청소년 감염분과 교수 부산광역시 감염병관리지원단 자문위원 백일해는 전염력이 강한 세균성 호흡기 감염병입니다. 백일해 환자가 기침할 때 튀어나오는 침방울에 백일해균이 포함되어 있어 다른 사람에게 전파시킵니다. 백일해는 발작성 기침 끝에 길게 숨을 들이쉴 때 ‘흡’하는 소리가 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초기에는 콧물, 재채기, 미열, 가벼운 기침 등이 1-2주 정도 있다가 이후 발작성 기침이 시작됩니다. 6개월 미만의 영아에서는 심한 발작성 기침으로 구토, 무호흡, 청색증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약 6주 정도까지 발작성 기침을 보이다가 점차 줄어서 2-3주 후에는 소실됩니다. 백일해 확진 후 항생제 치료는 증상 완화에는 큰 도움이 되지 않지만 전염력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항생제 치료 시작 후 5일까지는 등교를 중지합니다. 코로나19 유행 동안 주춤했던 백일해가 2023년에는 빠른 증가를 보이고 있고, 12세 이하 어린이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영유아기에 접종한 백신 효과는 나이가 들면서 감소됩니다. 초등학교 입학 전 백일해 포함 백신접종 5회(생후 2, 4, 6개월에 기초접종, 15-18개월과 4-6세에 추가접종)가 권장되며, 이후 11-12세에 ‘성인용 파상풍-디프테리아-백일해’ 백신 추가접종을 받습니다. 백일해 예방을 위해 아이의 예방접종이 누락되었거나 추가접종이 필요한지 꼭 확인하시고 손씻기, 기침예절을 실천하도록 지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산광역시 감염병관리지원단(www.busancidc.or.kr) 사진0